국내최초 애플 홈키 지원! 아카라 스마트 도어락 K100 -설치편-
아카라 스마트 도어락 K100 -언박싱편-
앞서 아카라 스마트 도어락 K100 -언박싱편- 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이제는 설치를 해야됩니다.저희집 아파트가 생긴지 1년이 조금 지난 아파트라 아직까지 도어락은 불편함 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NFC, 앱으로만 가능하여 무거운 짐을 들고 있거나 또는 급히 들어가고 싶을때 딜레이가 있어서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번 아카라 스마트 도어락 K100으로 이런 부분을 해소하길 바랬고 보다 편리하게 도어락을 해제하여 들어가고 싶어하는 마음이 있어서 스마트 도어락 K100을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1. 기존 도어락 분해
기존에 집에 설치되어있던 게이트맨 PASS110-BF모델입니다.
이녀석 크기와 아카라 스마트 도어락 K100 크기가 비슷합니다.
실내 인바디 뜯어낸 사진입니다. 인바디는 나사가 6개로 되어있으며 건전지를 빼면 아마 나사 2개가 더 있을껍니다.
실내 인바디를 뜯어낸뒤 K100에 들어있는 시공지본과 대조해봅니다. 다행히도 그대로 딱 들어맞았습니다.
그리고 모티스가 설치될쪽은 시공지본에 왼쪽에 있는것과 비교하시면 됩니다. 다행이 이것도 똑같습니다.
샤프트에 있는 고정핀을 제거후 샤프트를 빼면 모티스를 뺄수있습니다.
모티스를 빼기전 반드시 래치쪽을 확인하셔야됩니다. 래치쪽을 맞춰야지 좌수문, 우수문으로 사용할수있습니다.
모티스를 빼고 문의 앞뒤를 모두 빼면 깔끔하게 모두 탈거가 됩니다.
2. 아카라 스마트 도어락 K100 설치
먼저 모티스에 있는 래치를 맞추어 줍니다.
모티스를 장착하고 스트라이크를 꼽고나서 나사를 조여줍니다. 모티스 설치는 완료되었습니다.
샤프트도 맞추어 꼽아준뒤 고정핀으로 고정을 해줍니다.
이제 아웃바디설치를 해야됩니다. 아웃바디를 먼저 문에 설치한뒤 자리를 잡고나면
이렇게 장착됩니다. 여기에서
인바디쪽에 있는 철프레임을 자리를 잡고 아웃바디의 선을 잘 빼내시고 나사로 체결하면 됩니다.
연결선이 걸리지 않도록 잘 빼셔야됩니다.
샤프트와 배선 2개 모두 안쪽문에 나오게 해주시고 나사를 조여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인바디에 모든 선을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사를 조이면 됩니다.
스트라이크 비교사진입니다. 왼쪽이 기존집에 설치되어있던거고 오른쪽이 K100에서 제공되는 제품입니다.
안에 네모칸도 다르고 스트라이크 오른쪽에 둥근부분도 기존꺼와 달라 기존꺼를 그냥 쓰기로 했으며
대신 네모난 부분을 맞추기 위해 가공을 하기로 했습니다.
검정색선으로 그려진 부분을 줄로 갈아내기로 했습니다. 이작업이 제일 시간이 많이 걸린것 같습니다.
쓱삭 쓱삭~
땀흘리며 열심히 갈아서 동일하게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설치는 완료하였습니다.
3. 연동기 설치
이제 마지막 남은 연동기 설치입니다.
연동기는 수신기 송신기가 있습니다. 먼저 도어락 건전기커버를 열어 건전지를 제거 후 수신기를 장착합니다.
핀이 얇기 때문에 조심히 장착해야됩니다.
연동기는 월패드에서 도어락을 무선으로 열수있게 해주는 장치입니다.
기존 월패드에 설치되어있던 송신기를 때고 설치하였습니다. 배선은 나와있는데로 연결하시면 됩니다.
등록방법은 월패드마다 다르며 현재 제가 사용하는 CSH-1020MB(코맥스) 모델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월패드에 현관을 누르신후 통화가능한 상태로 만들어둡니다.
그리고 도어락의 R버튼을 누른후 숫자 5을 누르고 연동기의 S를 누르면 통신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제 모든 설치과정은 끝났습니다.
- 저처럼 외경, 스트라이크 크기등 기존것과 맞다면 설치 난이도는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스트라이크 크기가 도어락마다 틀리고 휘어진부분도 각각 다 다릅니다. 이 부분이 제일 신경써야되는 부분 같습니다. 이로써 설치기는 완료하였으며 이제는 응용해보고 리뷰 남기도록 하겠습니다.